30대가 되고 나서 주름과 탄력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기존에 써오던 기초 제품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탄력 크림을 찾던 중 레티놀 크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화장품 성분에 예민한 나로서 레티놀이 무엇인지, 많은 검색을 해보고 산 레티놀 크림을 써본 후기부터, 사용법, 주의사항 제품 추천까지 다뤄보려고 한다.
레티놀이란?
언제부턴가 유튜브나 SNS 알고리즘에 의해 레티놀 크림에 대한 게시글이 많이 떠서 탄력 크림을 찾던 내게 호기심을 일으켰다. 나는 상술에 혹하지 않는 사람으로 내가 직접 정보를 찾아보고 비교해 보는 편일뿐더러 새로운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편이라 검색을 많이 해보았다.
레티놀은 비타민 A를 피부를 위한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피부 적용에 최적화된 성분으로 개발된 것이다. 비타민 A는 피부에 자외선 등 외부 자극으로 부터 보호하는 항산화제 역할, 콜라겐 생성 자극을 통한 주름 개선, 피부톤 개선, 새로운 피부 세포 성장 등에 도움을 주는 요소이다.
그런 점에서 레티놀이 들어간 화장품이 주름과 탄력 개선을 포함하여 여러 기능으로 인기가 있지만, 효과가 있는 만큼 주의하고 따져봐야할 것들이 많은 까다로운 제품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유해성분이 거의 없는 화장품만 사용하고, 사용하던 제품만 오래 사용하는 나로서 레티놀 크림은 새로운 시도였다.
레티놀 크림 사용 후기, 사용법, 주의사항
나는 레티놀 크림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에 사용했으며, 정말 소량으로 눈가와 입가, 목에 발라주었다. 그리고 다음날 외출 일정이 있어서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고 나갔는데 저녁에 세수를 한 이후에 피부가 매우 따가웠다. 햇볕을 많이 쐰 날이기도 했는데, 그 따가움은 며칠이 갔고 원인이 레티놀 크림 때문인지, 최근 성분이 바뀐 새로 산 선크림 때문인지, 강한 자외선 때문이었는지 모르겠어서 사용을 이어가면서 경과를 지켜봤다.
레티놀 크림으로 인한 주름 개선 효과는 미세한 잔주름에 해당하지 깊은 주름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깊은 주름은 바르는 화장품으로는 해결 할 수 없을 것이다. 눈가의 미세한 잔주름의 변화를 보고자 이틀에 한 번씩 사용한 지 2주 정도 지났고, 미세하게 있던 주름이 거의 보이지 않았다. 처음에는 기분 탓인가 하고 사용을 이어간 지 한 달 정도 되었을 때는 효과가 분명 있다고 느꼈다.
초반에 조심스럽게 사용하면서 가장 놀랐던 점은 극소량을 사용해도 따가움이 있다는 것과, 평생 눈가 쪽에 각질이 올라온 걸 본 적이 없는데 화장을 하려고 선크림과 비비크림을 바르고 나서 눈가의 각질로 화장품이 다 뜬 것을 보았다. 레티놀 크림을 사용하면 각질 턴오버 주기를 촉진시켜 색소 침착에 효과가 있는 줄 알고 있었지만 눈가에 각질이라니 너무 놀랐다. 저녁 세안을 할 때 자극이 없게 조심하며 각질 제거를 했고, 그 이후에는 그 정도로 심하게 각질이 올라오진 않았지만 조금씩 올라올 때가 있어 중요한 날 전에는 사용을 피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레티놀을 쓰면 깐 달걀 피부가 된다는 말도 있는데, 각질 턴오버 주기가 빨라져서 인지 약간 윤이 나는 효과는 보았고, 모공 개선 효과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주름이 별로 없지만 주름에도 효과가 있다고 느꼈고, 염증이 다 지나간 여드름 자국이 옅어지는 효과도 있다고 느꼈다. 다만 피부가 예민한 날과 여드름이 있는 부위 등은 피해서 사용하고, 따가울 때는 격일보다 더 텀을 두고 사용했다.
■ 레티놀 크림 사용 법
- 처음 사용할 시 2주 정도는 격일 간격으로 한 번 사용한다.
- 레티놀 크림에 적응이 됐다면 매일 사용해도 된다.
- 초반에는 쌀알 두 개 정도의 양으로 극 소량 사용하며, 고민 부위 위주로 바른다.
- 사용량에 이상 반응이 없었다면 콩알 만큼의 양으로 늘려도 된다.
- 레티놀은 열과 빛에 약하므로 밤에만 사용한다.
- 레티놀 크림은 세안 후에도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한 다음 날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른다.
■ 레티놀 크림 주의사항
- 사용 후 피부가 따갑고 붉어질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할 경우 빈도를 줄이거나 사용을 중단한다.
- 사용 후 각질 올라옴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제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일시적인 증상이다.
- 개인적으로는 각질 올라옴 현상 때문에 중요한 일정 전날 사용은 피할 것을 추천한다.
- 여드름성 피부나 문제성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피부가 예민한 날도 피할 것을 추천한다.
- 레티놀 성분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스크럽이나 필링 제품과의 사용을 피한다.
레티놀 크림 추천
내가 사용한 레티놀 크림은 코스알엑스 제품 중 더 레티놀 0.1 크림이었다. 다른 레티놀 제품을 써보지 않아서 비교는 못해도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레티놀 크림 입문용으로 좋다고 생각한다.
- 레티놀 크림 중에 가격이 합리적이다. 처음 레티놀 크림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큰 비용을 투자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이 제품이 합리적이다. 할인 여부에 따라 1만 원대 후반~2만 원 대 초반에 살 수 있다.
- 사기 전에 유명한 레티놀 크림 후기를 거의 다 찾아봤는데 이 제품 후기가 호불호가 크지 않았다. 닥터디퍼런트도 많이 쓰는 제품이긴 한데 호불호가 많이 보였고, 코스알엑스는 후기가 좋고 아모레퍼시픽이 투자한 곳이라 대기업을 믿어보고자 했다.
- 성분표를 보았을 때 유해 성분이 거의 없는 제품이었고, 개인적으로는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시어버터 성분이 걸리긴 했지만 이 성분은 레티놀 크림 대부분에 함께 있는 것 같았고 고민 부위 위주에 소량 바르니 괜찮았다.
- 레티놀 성분이 위에서 계속 말했듯이 적은 양으로도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순수 레티놀이 0.1% 들어간 제품이 괜찮을 것 같았다. 이것도 내겐 자극이 있었기 때문에 욕심내서 함량이 더 높은 제품을 사지 않길 잘했다고 본다.
- 구매 후 만족스러웠던 것은 사용법과 주의사항이 상세하게 담긴 안내서가 동봉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블로그에도 많은 정보가 있겠지만 제품에 대한 세심함이 느껴져서 좋았다.
-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켜 한 달 이상 사용해보니 효과가 보이기 시작해서 좋았다. 레티놀 크림이 그러하듯이 각질 올라오는 것과 따가운 것 외에 다른 특이점은 없었다.
[코스알엑스 공식 홈페이지 구매 링크]
http://www.cosrx.co.kr/shop/shopdetail.html?branduid=1177598
그럼 여기까지 광고가 아닌 내돈내산 레티놀 크림 후기였다!
오늘 확인해보니 올리브영에서 할인을 많이해서 올영 할인을 노려서 구매해봐도 좋을 것 같다.
'리뷰_맛집,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영종도 바다 뷰 카페 추천 : 바다앞테라스 후기, 디저트 맛집, 주차 꿀팁, 서울 근교 드라이브 코스 (1) | 2023.04.10 |
---|---|
뚝방길 홍차가게 클래식 인천 청라 카페 : 애프터눈 티세트 맛집, 예약 후기 (0) | 2023.04.09 |
영화 <리바운드> 관람 후기 : 장항준 감독, 촬영지, 손익분기점, 실화, 평점 (0) | 2023.04.06 |
핸드폰으로 별 사진 찍는 법 초보용 : 갤럭시 프로 모드, 보정 팁 (0) | 2023.04.04 |
슈링크 유니버스 300샷 2회차 내돈내산 후기 : 부작용, 주의 사항, 효과, 인모드와 차이 (0) | 2023.04.01 |
댓글